메인메뉴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While<way_to<computer_museum>>forward<perfect>;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 NEXON COMPUTER MUSEUM
Map of NCM Library
Map of Space Invaders
Map of VR zone
스페이스 인베이더 VR존 MCM라이브러리

2층 오픈스테이지는 ‘게임, 현실과 판타지의 경계를 넘어’의 주제로 컴퓨터의 발전을 이끌어 낸 게임의 역사를 조망하는 공간입니다. 가장 오래된 게임 장르이자, 가장 대중적이며, 컴퓨터의 기술적 발달을 가장 잘 반영하는 슈팅게임의 역사를 조망하는 공간과 세상의 모든 게임을 수집하고 보존하고자 하는 NCM 라이브러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슈팅 게임의 역사에서는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 그리고 <갤라가(Galaga)> 등 1970년대 슈팅게임의 시작을 알린 아케이드 게임들부터 HTC VIVE와 같이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극대화시키는 가상현실 기기까지 슈팅게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실 수 있으며 NCM 라이브러리에서는 지금은 보기 힘들어진 과거의 게임팩, 게임기기, 게임 잡지와 같은 다양한 자료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2FThe Real Revolutionary

NCM 라이브러리
세상의 모든 게임, NCM 라이브러리
NCM 라이브러리

세상의 모든 게임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넥슨컴퓨터박물관의 라이브러리이다. 마그나복스 오디세이(Magnavox Odyssey)와 같은 초창기 비디오 게임기부터 그 당시 유행했던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 그리고 과거에 많이 접할 수 있었던 컴퓨터와 게임 잡지들을 볼 수 있다. 또한 관람객들에게 보다 생생하게 게임의 역사를 알려주기 위하여 게임기기 별로 직접 팩을 꽂고 그때의 컨트롤러로 게임을 해볼 수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다.

스페이스 인베이더
슈팅게임의 시대를 연 스페이스 인베이더
스페이스 인베이더

1978년 Taito社에서 개발한 슈팅 게임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이다. 현재 대부분의 슈팅 게임들이 채택하고 있는 ‘적이 내려오면서 기체를 공격하는 방식’을 처음으로 채택하였다. 상업적으로도 성공하여 일본에서만 10만 대 그리고 전 세계에서 약 30만 대 이상이 판매되었다. 1980년에는 가정용 게임기 용으로도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VR존
HTC VIVE, PlayStation VR 그리고 다양한 웨어러블(Wearable) 장치들
VR존

컴퓨터를 통해 시각적으로 가상의 현실을 구현해내는 기술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라고 한다. 헬멧 또는 안경처럼 착용하고 시선의 방향에 따라 영상을 360도로 출력하는 HMD(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현실감 있는 가상 체험이 가능하다. 실재 공간 위에 컴퓨터 그래픽과 정보를 덧입히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과 달리 가상현실은 새로운 공간에 직접 들어간 듯한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넥슨컴퓨터박물관 VR존에서는 HTC VIVE(2016)와 PlayStation VR(2016)을 체험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