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While<way_to<computer_museum>>forward<perfect>;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 NEXON COMPUTER MUSEUM

넥슨 미출시 게임 아카이브 전시 ‘네포지토리 베타’ 선보인다.

작성일
2021-04-01
조회수
263

 

■ 넥슨컴퓨터박물관, 넥슨 미출시 게임 아카이브 전시 ‘네포지토리 베타’ 선보인다.

- 정식 출시로 이어지지 않은 미완의 게임들과 그 개발 과정 공개

-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기 위한 넥슨의 연구와 투자, 개발자들의 노력 조명

- 한 달 간의 휴관 마치고 4 1일 재개관과 함께 전시 오픈

- '네포지토리’는 이번 전시명인 동시에 향후 지속될 넥슨 아카이빙 프로젝트의 이름

 20210401_넥슨컴퓨터박물관, 넥슨 미출시 게임에 대한 아카이브 전시, '네포지토리 베타' 선보인다.jpg


넥슨컴퓨터박물관(관장 최윤아)이 한 달 간의 휴관을 마치고 재개관과 함께 넥슨의 미출시 게임을 다루는 신규 전시네포지토리 베타(NEpository βeta)’를 선보인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정식 출시로 이어지기 전에 개발이 중단된 미완의 게임들과 그 개발 과정의 아카이브를 공개한다. 이는 국내외에서 유례가 없었던 전시로, 신작을 출시하기 위한 개발자들의 치열한 노력과 다양한 시도를 기록하고 조명하기 위함이다. ‘넥슨(Nexon)’과 저장소라는 의미의리포지토리(repository)’를 결합한네포지토리(NEpository)’는 이번 전시의 타이틀이자 동시에 이후로도 지속될 넥슨 아카이빙 프로젝트의 이름이다. 동시에 지난 2019, 서울 아트선재센터에서 진행했던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25주년 기념 전시게임을게임하다 /invite you_’의 연장선 상에서 온라인게임의 역사적 가치를 조금 더 적극적이고 면밀하게 보존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

 

네포지토리 베타의 주요 콘텐츠는 7개 게임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페리아 연대기, 드래곤 하운드처럼 지스타 등을 통해 대중·언론에 공개되었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완전한 미공개 작품도 포함되어 있다. 관람객들은 게임의 시각적 요소를 구성하는 방대한 게임 아트워크를 비롯해 실제 개발에 사용된 기획 문서, 테스트 영상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살펴보면서 개발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일부 게임은 테스트빌드를 플레이해볼 수 있다.

 

최윤아 관장은새로운 재미에 대한 도전은 넥슨 내 모든 개발 조직이 가지고 있는 본연적인 과제라며, “출시되지 못한 게임들이 실패작이 아니라 응당히 거쳐야 할 창작 과정의 일부이자 다양성을 위한 노력으로 존중받기를 바라며 전시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넥슨컴퓨터박물관 홈페이지(http://www.nexoncomputermuseu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업데이트를 위해 3월 한 달 간 휴관
  • 목록
예약